본문 바로가기

수업 정리(개인용)/Learning How to Learn

Learning How to Learn : Procrastination and memory

Procrastination

우리가 일을 미루는 이유는 시작했을 때의 불쾌감 때문이다. 그래서 더 재미있는(단기적으로) 유튜브나 sns를 하게 된다.

미루기는 습관이다. 습관은 cue, routine, reward, belief의 단계를 거치며 형성된다. 어떤 cue를 시작으로 무의식적으로 행동을 하고, 그에 따라 보상을 받음으로써 말이다. 보상을 잘 줘서 좋은 습관을 형성하자.

 

Product, 즉 결과물에 집중하는 것은 우리를 더 고통스럽게 하고, 그래서 더 미루게 한다. "25분 안에 2문제를 풀자" 보다는 "25분동안 문제에 집중하자"라고 생각하자. 방해가 되는 것들은 치우자. 열심히 한 뒤에는 reward를 부여해서 습관이 되게 하자.

 

 

계획을 세우자. 다음 날 계획을 전날 밤에 세우는 것은 무의식에게 할 일을 각인시키고, working memory가 할 일 리스트를 기억하지 않아도 되게 한다.

 

- 계획은 product가 아닌 process 지향적이어야 한다.

- 중간 중간 diffused mode로 갈 수 있는 일을 끼워넣자.

- 끝낼 시간을 반드시 정하자.

- 가장 힘든 일을 가장 먼저 하자.

 

일에만 몰두하기 보다 건강한 여가를 즐기자.

 

Memory

어떤 것을 잘 기억하는 방법은 감각, 특히 시각을 이용하는 것이다. 또한, spaced repetition을 해야 한다. 숙달될수록 다시 보는 시간 간격을 늘리자. 위와 같은 flash card를 만들고, 뒷면에는 그 정보를 상기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기록하자.

 

Memory palace 테크닉은 외우고자 하는 개념들을 시각화해서 익숙한 장소에 올려놓는 것을 상상하는 것이다.

 

외우는 것은 그 지식을 더 깊게 이해하게 해준다.

 

 

추가 인터뷰

- 뇌가 백그라운드에서 일하게 하자. 집중해서 문제를 해결하고, 막히면 주의를 돌리자. Diffuse mode가 해결해 줄 것이다.

- 집중하기 위해 방해물을 최대한 차단하자. 메일 알림을 끄자.

- 수학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그 세계 안으로 들어가서 생생하게 그 세계를 느껴야 한다.